-
[海木:바다와나무 ㅣ 2009-03-24 23:35:22]
[안철수]
존경하는 기업가이자 학자 그리고 독서가
이 사람이 참 좋다. 한간에 오르내리는 돈 많이 번 기업가, 성공한 기업가여서가 아니라
개인과 기업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끝까지 지켜내는 모습의 기업가
안철수 연구소의 핵심가치는
"영혼이 있는 기업 만들기"로 시작한다.
1. 우리 모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2. 우리는 존중과 신뢰로 서로 회사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3.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지금은 안철수연구소를 떠나 유학을 마치고 카이스트의 석좌교수로 있다는 이야기를
경영잡지를 통해서 보았다.
(잡지에 실린 내용도 인상깊었다. 대한민국의 창의성, 인터넷 소비강국 따끔한 질타에 가슴이 시원했다.)
그리고 그의 책을 헌책방에서 40%의 가격에 구입해서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나도 벤처 창업을 꿈꾼다. 교육 온라인 컨텐츠 제작하는 CEO를 꿈꾼다.
짐콜린슨의 'Built to Last(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을 읽고 이 책 '영혼이 있는 승부' 를 손에 쉬었는데
안철수씨 또한 짐 콜린슨의 책을 통해 영감을 받고 기업의 핵심가치를 정하고 그 가치를 연구소에서 녹여 살아왔다고 한다.
이윤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삼고 시대를 넘어선 가치를 이루려는 몸부림을 가진 사람으로 벤처기업을 이루어 나간다.
짐콜린슨의 'Built to Last'의 정신을 바탕으로 기업을 어떻게 준비하고 경영전반의 인사, 회계, 관리, 마케팅,M&A 등을
자신의 충분하고도 도전적인 경험으로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예전 부터 책 읽는 사람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언제나 따뜻하고 푸근한 사람이면서 도전적이고 열정을 가득한 사람
정말 따뜻한 카리스마의 사람이란걸 알게된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나도 이런 기업가가 되고 싶고 그리고 될 수 있겠구나 동기가 부여된다.
"어떤 문제에 부딪치면 나는 미리 남보다 시간을 두세 곱절 더 투자할 각오를 한다. 그것이야말고 평범한 두뇌를 지닌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안철수"
나는 안철수씨 보다 두세배를 더 해야한다. 이유는 말하지 않아도 다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