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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꿈꾸는 인간-미치광이와 연인과 시인들 [생각-이어령]
    카테고리 없음 2010. 9. 30. 06:54

    사실과 논리에서 일탈한 초현실적인 비합리성의 엇박자의 힘이 있기 때문에 그 이미지와 상징성은 강렬한 감마선을 띠게 된다.

    소수점이 한 자리 잘못 쳐지고, 글자 한자를 바꿔 읽는데서 우리가 생각할 수 없었더 허구의 세계가 창조된다. 그러한 사실들을 의도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사람들이 바로 셰익스피어가 정의한 '꿈꾸는 인간'-미치광이와 연인과 시닝들이다. 3F 시대에는 허구적 발상이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은 예술의 공간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일상적 공간에서 매일 사용하는 3M의 메모지 '포스트 잇'이나 음악팬들을 열광시킨 쇠의 '워크맨'을 보면 안다.
    풀은 무엇인가를 붙이는 접착력이 생명이다. 붙지 않는 풀은 풀이 아니다. 그러나 약품을 잘못 혼합하여 붙었다가도 떨어지는 불량 풀이 만들어졌을 때 3M같은 메모지용 풀이 발명된 것이다. 떨어지는 풀의 약점과 역기능을 창조적으로 살리면 종래의 접착제와 전혀 다른 신상품이 태어난다. 붙일 수도 뗄 수도 있는 융통성이 있는 새로운 풀의 발상은 풀이라는 개념 자체를 바꿔놓았으며, 붙다/떨어지다의 정반대되는 대립항의 경계와 그 체계를 파괴한다.
    풀이 붙는 것처럼 녹음기는 소리를 기록하는 작용을 한다. 그런데 공장장이 우연히 한 공원이 녹음기에서 녹음장치를 떼어내고 대신 재생장치를 첨가하여 스트레오 음악을 즐기는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녹음이 안 되는 녹음기, 말하자면 녹음기를 재생기로 패러다임을 바꾼 그 발상에서 소니는 세계최초로 워크맨을 개발하였다. 붙지 않는 풀, 녹음이 안되는 녹음기-그것은 낮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성경구절처럼 오역이 창조로 변하고, 잘못 찍힌 소수점이 블루투스를 때려눕히는 뽀빠이의 놀라운 힘이 되는 기적의 파편들이다.
    달리나 뒤샹과 같은 초현실주의 화각처럼 혹은 신문지의 글자들을 주워 모아 시를 쓴 미래파 시인들처럼 우연을 잡하라. 그리고 허구의 F를 향해 낚싯줄을 던져라. 시인처럼 연인처럼 혹은 광기 어린 사람처럼 일상성에서 탈출하는 탈영병이 되어라. 그 행복한 우연의 오타와 오역 속에서 당신은 때때로 바늘귀를 향해 뛰어오르는 낙타의 놀라운 천국을 볼 것이다.
    [생각 - 이어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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