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은 5개 볼]
인생은 5개의 공을 이용해 저글링하는 것이다.
그 5개의 공이란?일, 가족, 건강, 친구, 정신이다.
이 중 일이란 공만이 고무로 만들어져 있다.
떨어뜨렸다치더라도 나에게 다시 뛰어 올라 되돌아 온다.그러나 나머지 4개의 공은 다르다.
이것들은 유리 공이다.
떨어뜨리면 상처가 생길지도 모르고,
운이 나쁘면 깨져 버릴지도 모른다.
결코 원래대로는 되돌아 오지 안는다.이것이 현실이다.
이 현실에 마주 바라보며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것이다- 코카콜라의 CEO Bryan Dyson
코카콜라 회사는 세계의 음료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름만 들어도 세계누구나 다 알고 있는 글로벌 기업.
하지만 이기업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음료를 개발하고 생산하고 판매하여 이익을 남기는 기업일 뿐이다.
기업에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또 판매가 잘 되지 않으면 그 기업은 망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기 위해선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또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해서 더 많이 팔아야 더 많은 매출과 이익분배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코카콜라 CEO는 이런 연설을 해야한다.
'어려분에게 더 많은 이익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더 많이 좋은 제품을 만들고 더 많은 제품을 만드세요. '
그 이면는 더 많으니 에너지와 시간을 일하는데 투자하라는 것이겠죠.
그런데 코카콜라 CEO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일은 다시하면 시작하면 되니 너무 많은 시간을 일에만 쏟지 마시고 가족, 건강, 친구, 자신의 정신을 위해서 사용하세요.
코카콜라 CEO는 바보가 아니다기업은 오직 성과로 평가한다. 코카콜라 경연진이 이 내용에 대해 토를 달아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단기 성과만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에게 패러다임의 전환을 준다.
이 CEO는 지속적인 성과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지금 당장의 매출 향상과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직원을 오랜시간 정신적, 육체적 노동가운데 두면 잠간 생산성이 향상 될진 몰라도 직원 한사람에게 여려 영향을 주는 정신, 육체, 가족, 친구 등의 것에 소홀하게 됨으로 지속적인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를 들면 더 잘 알 수 있다.
30대의 만성스트레스, 40대의 과로사, 50대의 조기은퇴
아직 산업사회를 벗어나지 못한 대한 민국 가장의 아픔이다.
하지만 그 아픔이 여기서 끝나지 않고 가족사이에서 더 크게 일어난다.
오직 회사의 일만을 위해서 새벽부터 힘써온 아버지에게 50대후반 퇴직후 돌아오는 것은 가족의 사랑이 아니라 무관심과 버리움이라는 것이다.
아버지들은 '내가 누구 때문에 이렇게 죽도록 일했는데'라고 말하지만, 가족은 '우리는 따뜻한 아버지, 사랑해주는 남편이 필요했어요'라고 이제는 돌이키기 가족의 상황이 아버지에게 공공연히 일어난다.
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없지만 코카콜라 CEO의 이야기를 들으면 거기에 대답이 있다.
가정 먼저 자신의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살아야할 지 삶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코카콜라 CEO는 5가지 가치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신을 균형적으로 저글링하라는 것이다.
나는 5가지 가치를 이렇게 두고 있다.
정신적인 지성, 육체적 건강, 사회적인 대인관계, 영적인 자기돌봄 그리고 가족
가치있는 덕목은 긴시간이 필요한고 또 손톱만큼씩 더디게 성장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건전지 못할 강처럼 엄청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삶의 가치를 설정했다면 다음은 시간안에서 그 가치가 역동하도록 해야한다.
매일 매일 꾸준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침 5시~9시 나의 정신적, 육체적, 영적인 생활이 나의 아침의 성을 쌓는다.
그리고 퇴근후 저녁 8시~10시 나의 대인관계와 가족이 나의 저녁의 탑을 쌓는다.
크고 대단한 일을 하는 것은 한가지도 없다.
매일 실천하기는 힘이 들지만 매일 빠지지 않도록 나의 플래너에 항상 꽉꽉 스케쥴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드백까지 해야한다.
지속적인 성장과 성과는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개인이건 기업이건 모두가 사람으로 부터 시작하고 사람으로 마치기 때문에 사람에게 항상 집중해야한다.
그리고 그 사람은 언제나 삶의 균형이란 것을 반드시 가져야한다.
그 균형은 자신 삶의 가치를 가장 먼저 발견하고
그 가치를 시간이라는 오선지 위에 올려놓고 역동성있게 연주하는 삶이 되어야한다.
진정한 시간관리는 삶의 균형감각을 잃지 않는 것이다.